Home사업안내 > 지역사회참여촉진

지역사회참여촉진

사업목적

  • 지리산권 7개 시·군이 공동으로 홍보 및 관광객 유치 사업을 추진
  • 지리산권 방문의 해를 개최하여 지리산권 관광이미지 및 인지도 제고

사업개요

  • 사업기간 : 2012 ~ 2014(3년간)
  • 사 업 비 : 3,640백만원(국비 1,445백만원, 지방비 2,195백만원)
  • 사업내용(연차별)
    • - 2012년 : 방문의 해 마스터플랜 수립
    • - 2013년 : 예비 홍보사업 추진 및 관광 서비스 인프라 개선
    • - 2014년 : 홍보사업 추진 및 이벤트 개최, 사업평가 실시

사업계획

  • 지리산권 관광기반 조성의 성과 집약 및 지리산권 관광의 이슈화
  • 관광객, 주민, 관광업체, 지자체등 다양한 주체의 입체적 참여 유도
  • '(가칭) 2014 지리산권 방문의 해' 마스터플랜 및 전담조직 구성
    • - 전담조직 '(가칭)홍보마케팅팀' 설치, 기본구상
    • - 7시군 정책토론회와 사업조정회의 등 의견수렴 후 마스터플랜 수립(용역)
  • 관광 서비스 인프라 개선
    • - 문화유산해설사 및 관광종사원 소양교육 및 관광서비스 메뉴얼 제작
  • '지리산권 방문의 해' 축제 및 이벤트 개최
    • - 한국관광공사의 '내나라 여행박람회' 등 이벤트 유치 · 개최
    • - 지리산권 관광순환로 체험투어 등 이벤트 개최

추진실적

  •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 의뢰 : 2011. 5.
  • 지방재정 투융자 심사 적정 회신 : 2011. 7.
  • 방문의 해 마스터플랜 연구용역 시행 : 2012. 6. ~2013. 1.
  • 방문의 해 기본계획 수립 : 2013. 3. ~ 8.
  • 방문의 해 슬로건 공모 및 홍보물 배포 : 2013. 6. ~ 8.
  • 방문의 해 홍보체계 구축분야 추진 : 온·오프라인 홍보, 홍보부스 운영 등 : 2013. 7. ~ 10.
  • 방문의 해 홍보와 관광콘텐츠 접근성 향상을 위한 NFC Tag 및 QR코드 관리시스템 개발 : 2013. 9.
  • 지리산권 관광가이드북 제작 : 2014. 5.
  • 2014 지리산권 방문의 해 사업 추진
    • < 관광인프라 구축 >
    • - 방문의 해 대비 관광안내표지판 설치(28개) : 2013. 12. ~ 2014. 2.
    • < 홍보마케팅 >
    • - 방문의 해 주관방송사(YTN) 운영 : 2014. 3. ~ 12월.
    • •7개시군 대표축제 홍보 및 생중계 수행
    • - 내나라여행박람회 홍보부스 운영 : 2014. 2. 27 ~ 3. 2
    • •관광지, 특산물, 지리산둘레보고 모바일앱 및 마스코트 홍보 등
    • - 한국관광공사 월간지(청사초롱) 별지 부록 발간 : 2014. 2. ~ 10월.
    • •자연환경, 광광지, 관광정보, 지리산둘레길 소개
    • - 통합마케팅 커뮤니케이션 : 2014. 3. ~ 12월
    • •언론홍보, 온라인/오프라인 홍보(페이스북, 사진공모전 등)
    • - 방문의 해 연간이벤트 운영 : 2013. 12. ~ 2014. 12월
    • •지리산권 관광여권 소지자에게 관광지 입장료 감면 및 면제
    • - 팸투어 운영 : 2회 (온라인 기자단 , 파워블로거) - 5월, 10월
    • - 대만 · 홍콩 여행사 초청 팸투어 운영 : 2014. 3. 26 ~ 29일
    • - 특별문화관광이벤트 추진 : 2014. 3. ~ 10월.
    • •7개시군 대표축제시 이벤트 공연 지원
    • < 관광객 유치 >
    • - 지리산권 투어버스 및 명품관광열차 운영 : 2014. 3. ~ 12월
    • •관광객 유치 여행사에게 인센티브의 형태로 지원금 지급
    • - KNN(부산방송) 지리산 힐링로드 대장정운영 : 2014.9.24 ~ 9.27
    • < 네트워크구축 >
    • - 지리산국립공원사무소 공동협력사업 추진 : 2014. 4. ~ 11월
    • •홍보책자 및 기념품 배부, 홍보부스 운영, 생태관광프로그램 운영 등

기대효과

  • 지리산권 주요 사업에 대한 집중적 관광홍보, 인프라 정비 이벤트 개최 등을 통해 지리산권 관광에 대한 전국적 인지도 제고

추진단계

( 단위 : 년도 )

관리과 조직도
세부사업명 1단계 2단계 3단계
2009 2010 2011 2012 2013 2014 2015 2016 2017
마스터플래 수립
예비 홍보사업 추진
관광서비스 인프라 개선
축제 및 이벤트 개최